경영컨설팅 전략경영분야_벤치마킹
벤치마킹은 "기업내외의 가장 앞서가는 최고의 실제 사례의 선진지표를 찾아내어 연구함으로써 해당 영역에서 최고가
되는가를 밝히고 이를 기업에 적용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극대화" 하려는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는 경영혁신 기법
먼저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경쟁분석과는 달리 실제적인 행동지침 ( Action Plan ) 도 나타나며
벤치마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개선해 가는 과정.
종 류 | 대 상 | 방 법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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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벤치마킹 (Internal Benchmarking) |
자사 내 타부서 | 자사 내의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부서를 비교 기준으로 삼아 벤치마킹 |
- 관련자료 수집이 용이 - 다국적 기업 |
경쟁사 벤치마킹 (Competitive Benchmarking) |
경쟁사 | 유사한 업무를 기준으로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한 벤치마킹 |
- 경쟁사 정보 수집의 어려움 - 경쟁사와의 정보공유에 대한 이해 필요 |
기능 벤치마킹 (Functional Benchmarking) |
타업종의 기업 | 업종에 관계없이 문제가 되는 부분의 최우수 기업을 대상으로 벤치마킹 |
- 타 업종 운영방식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조사 필요 |
본원적 벤치마킹 (Gemeric Benchmarking) |
위의 대상 모두 포함 |
넓은 뜻으로 기능 벤치마킹의 일종 수주, 발주, 고객서비스 업무 등 기본적인 운영절차에 대한 벤치마킹 |
- 가장 근본적인 벤치마킹 형태 - 최고의 방법 발견 용이 |
자신의 장점 구축 | 최우량 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최우량 기업의 장점을 자신의 장점으로 만들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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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차의 정량화 | 각 기업은 각기 경쟁 기업이나 최우량 기업과의 격차가 있을 것임.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이러한 격차를 정량적인 분석 보다는 손쉬운 정성적인 분석을 실시하기 때문에 격차를 정량화 시킬 수 없음. |
개선부문의 파악 | 격차를 정량화 하면 조직, 프로세스, 업무의 각 단계에서 무엇이 개선할 점인지를 파악할 수 있음. |
구축방안의 확보 | 단순한 경쟁기업이나 최우량 기업과의 비교가 아닌 개선활동에 대한 구축방안을 확보하여야 함. |
내적 기대 | 외적 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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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부상황과 일관된 구체적 현실적 목표를 설정 - 정확한 생산성 측정을 결정 - 업계 최고의 작업방식을 탐색하고 인식 - 효율성 향상 및 원가절감 - 외부의 우수한 작업방식에 대한 학습 - 최고수준과의 GAP 파악 |
- 고객의 요구를 좀더 정확하게 충족 및 고객만족 - 경쟁적 위치를 확보 -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경쟁력 제고 - 경쟁사와 동반자 관계 유지 - 동일분야의 친밀성 및 전문가 정신의 공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