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팅 전략경영분야_기업문화
기업의 구성원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가치관, 신념, 이데올로기와 관습, 규범과 전통 ,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 조직구성원과 조직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
- 기업문화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의 공유가치로 이것이 구성원들에게 폭넓게 형성되어 있을수록 그 기업은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며 이러한 기업은 일반적으로 구성원들의 사기나 경영성과 면에서 우량기업으로 평가됨.
- 경영진과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될 수 있는 공통의 가치관과 공통의 목표를 새롭게 정비함.
- 획일경영, 모방경영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고유의 기업문화 정립을 통한 체질강화와 이미지 차별화로 경쟁력을 강화함.
- 부문간, 계층간 갈등 치유를 위한 유력한 방법으로 조직 내 갈등극복과 단합을 도모함.
- 본질적 경영혁신을 통한 조직 생산성 향상과 도약기반을 구축함.
- 기업문화 정립을 위해서는 기업의 새로운 기업문화의 구조 및 내용과 일치하는 전략, 정책을 추진해야 함.
비전과 전략수립의 연계 | - 키워드 중심의 중장기 경영계획의 수립 - 목표체계별 전략논리의 개발 - 비전에 따른 당해년도 전략과제 도출 - 워크샵에 의한 참여적 전략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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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의 전략적 실천시스템 구축 |
- 비전의 전략적 홍보 및 교육활성화 - 비전달성을 위한 토론활성화와 도전 - 부서별 MT 를 통한 부서화합과 아이디어 수렴 - 비전달성을 위한 경영자의 독려와 공언 |
비전달성의 전략적 평가 | - 평가용 체크리스트의 개발과 활용 - 월별, 분기별 평가관리와 사후관리 - 부서별, 개인별 평가 및 포상시스템 구축 |
- 기업문화의 정립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모든 구성원들이 가치의식과 행동방식을 기업의 새로운 미래상과
이념에 부합되는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함.
기업이념과 의식화 | - 이념의 공식적 위상 확보 - 이념의 대내외 선포와 실천기반 조성 - 기업문화의 체계적 교육 및 전파체제 구축 - 공유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매체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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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원정신의 생활화 | 사원정신의 컨센서스 확보와 실천 지원 행동지침에 의한 현업업무 실행과 평가 행동이념 상의 재정립 |
개성있는 하위문화의 창달 | - 하위문화 형성 및 활성화 분위기 조성 - 하위문화의 제도적 지원과 평가 |
- 기업문화의 정립을 위해서는 새로운 비전과 이념에 입각한 인사관리와 조직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됨.
인사 및 교육제도의 개선 | - 기업문화와 인사관리의 연계 강화 - 적극, 진취적인 인재채용을 위한 채용방식 개선 - 능력중시의 육성형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 - 선진형 복지후생시스템 구축 - 경력관리 시스템의 도입 - 새로운 구성원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수립 - 교육방법 개선과 생애교육의 도입 - 인재육성을 촉진하는 효율적 교육관리 - 신입 및 기존직원의 구성원화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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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조와 관리의 혁신 | - 현장 지향적 조직개편 및 프로세스 개선 - 팀제 정착 및 조정기능 강화 - 비전, 이념 구현을 위한 효율적 조직관리방식 도입 - 조직력 극대화를 위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적극, 진취적 조직분위기 조성 |
- 기업의 비전과 이념을 대내외에 효과적으로 표출시킴으로써 구성원들과 고객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호의적 이미지를 창출해 나가야 함.
상징관리의 체계화 | - 구두상징 관리시스템의 구축 - 활동상징 관리시스템의 구축 - 물적상징 관리시스템의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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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관리의 전략화 | - 비전과 이념에 따른 장기 안목적 홍보 - 다양한 대내외 홍보 채널의 활용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이미지 광고의 적극도입 |
대외활동의 활성화 | - 대 고객 사은행사의 이벤트화 - 진출지역에서의 지역 밀착화 - 시장에서의 홍보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