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 전략경영분야 경영진단 및 중장기 전략수립
  • 전략경영분야 사업타당석 분석
  • 전략경영분야 업무프로세스혁신
  • 전략경영분야 벤치마킹
  • 전략경영분야 기업문화
  • 전략경영분야 변화관리
  • 인사조직분야 조직진단 및 재설계
  • 인사조직분야 직무분석
  • 인사조직분야 직무평가
  • 인사조직분야 연봉제 설계
  • 인사조직분야 연봉제 인적자원관리
  • 인사조직분야 인적자원개발
  • 성과관리분야 성과평가체제
  • 성과관리분야 BSC
  • 성과관리분야 MBO
  • 마케팅분야 마케팅전략
  • 마케팅분야 마케팅리서치

경영컨설팅 전략경영분야_기업문화

컨설팅 의뢰하기

경영진단 및 중장기 전략수립 개요

기업의 구성원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가치관, 신념, 이데올로기와 관습, 규범과 전통 ,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 조직구성원과 조직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

종류

- 기업문화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의 공유가치로 이것이 구성원들에게 폭넓게 형성되어 있을수록 그 기업은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며 이러한 기업은 일반적으로 구성원들의 사기나 경영성과 면에서 우량기업으로 평가됨.
- 경영진과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될 수 있는 공통의 가치관과 공통의 목표를 새롭게 정비함.
- 획일경영, 모방경영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고유의 기업문화 정립을 통한 체질강화와 이미지 차별화로 경쟁력을 강화함.
- 부문간, 계층간 갈등 치유를 위한 유력한 방법으로 조직 내 갈등극복과 단합을 도모함.
- 본질적 경영혁신을 통한 조직 생산성 향상과 도약기반을 구축함.

구성요소

Framework



전략, 정책 혁신의 핵심과제

- 기업문화 정립을 위해서는 기업의 새로운 기업문화의 구조 및 내용과 일치하는 전략, 정책을 추진해야 함.

비전과 전략수립의 연계 - 키워드 중심의 중장기 경영계획의 수립
- 목표체계별 전략논리의 개발
- 비전에 따른 당해년도 전략과제 도출
- 워크샵에 의한 참여적 전략수립
비전의 전략적
실천시스템 구축
- 비전의 전략적 홍보 및 교육활성화
- 비전달성을 위한 토론활성화와 도전
- 부서별 MT 를 통한 부서화합과 아이디어 수렴
- 비전달성을 위한 경영자의 독려와 공언
비전달성의 전략적 평가 - 평가용 체크리스트의 개발과 활용
- 월별, 분기별 평가관리와 사후관리
- 부서별, 개인별 평가 및 포상시스템 구축


의식, 행동혁신의 핵심과제

- 기업문화의 정립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모든 구성원들이 가치의식과 행동방식을 기업의 새로운 미래상과
  이념에 부합되는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함.

기업이념과 의식화 - 이념의 공식적 위상 확보
- 이념의 대내외 선포와 실천기반 조성
- 기업문화의 체계적 교육 및 전파체제 구축
- 공유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매체 활용
사원정신의 생활화 사원정신의 컨센서스 확보와 실천 지원
행동지침에 의한 현업업무 실행과 평가
행동이념 상의 재정립
개성있는 하위문화의 창달 - 하위문화 형성 및 활성화 분위기 조성
- 하위문화의 제도적 지원과 평가


인사, 조직혁신의 핵심과제

- 기업문화의 정립을 위해서는 새로운 비전과 이념에 입각한 인사관리와 조직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됨.

인사 및 교육제도의 개선 - 기업문화와 인사관리의 연계 강화
- 적극, 진취적인 인재채용을 위한 채용방식 개선
- 능력중시의 육성형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
- 선진형 복지후생시스템 구축
- 경력관리 시스템의 도입
- 새로운 구성원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수립
- 교육방법 개선과 생애교육의 도입
- 인재육성을 촉진하는 효율적 교육관리
- 신입 및 기존직원의 구성원화 교육
조직구조와 관리의 혁신 - 현장 지향적 조직개편 및 프로세스 개선
- 팀제 정착 및 조정기능 강화
- 비전, 이념 구현을 위한 효율적 조직관리방식 도입
- 조직력 극대화를 위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적극, 진취적 조직분위기 조성


상징, 홍보차원의 핵심과제

- 기업의 비전과 이념을 대내외에 효과적으로 표출시킴으로써 구성원들과 고객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호의적 이미지를 창출해 나가야 함.

상징관리의 체계화 - 구두상징 관리시스템의 구축
- 활동상징 관리시스템의 구축
- 물적상징 관리시스템의 구축
홍보관리의 전략화 - 비전과 이념에 따른 장기 안목적 홍보
- 다양한 대내외 홍보 채널의 활용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이미지 광고의 적극도입
대외활동의 활성화 - 대 고객 사은행사의 이벤트화
- 진출지역에서의 지역 밀착화
- 시장에서의 홍보강화

기업문화 모델

컨설팅 의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