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 직무역량강화 대인관계와 갈등관리
- 갈등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갈등의 역동성 확인
>> - 자신의 갈등처리 유형을 진단하고 유형별 장, 단점 체크
>> - 효과적 대인갈등 해결기법과 ‘ 화 ’ 관리기법 습득
>> - 까다로운 사람의 특징과 유형별 갈등 대처 방안 습득
>>
- 교육대상 : 전사원
>> - 교육시간 : 20 HR / 교육내용 및 시간은 협의조정 가능
>>
모 듈 | 주 요 내 용 |
---|---|
갈등의 이해 | - 갈등의 정의 및 의의 >> · 갈등의 전개과정 >> - 갈등의 발생원인 >> - 갈등의 종류 >> - 갈등의 양면성 >> ·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 |
갈등관리 전략 | - 갈등관리 모델 및 전략 >> · 갈등유형 진단 >> · 갈등사례연구 및 토의 >> - 문제해결 협상원칙 |
갈등해결 협상단계 | - 협상전 점검사항 >> - 서로의 감정표현 방법 >> · 서로의 관점에 대한 이유 교환 >> · 관점 바꾸어 보기 >> - 현명한 동의에 도달 |
효과적으로 화 다루기 | - 화의 정의와 가치 >> · 화의 효과적인 관리 >> · 화의 직접적 표현 >> - 비합리적 믿음 >> - 상대바아의 화 다루기 >> |
까다로운 사람 다루기 | - 까다로운 사람의 갈등유형 >> · 대인관계 진단 >> - 유형별 특징과 대처 방안 |
적용과 활용 | - 전체활용 >> · 간단한 활용 >> · 부분 활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