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 품질경영 및 품질혁신 6시그마 기본
- 6시그마의 전반적인 기본개념과 실무사례를 통해 표준 문제해결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6시그마 관련 통계 기초지식과
품질기법의 활용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성공적인 6시그마 추진을 위한 기본지식 습득
- 교육대상 : 제조 및 비제조 업체의 전 부문 전 사원, 6시그마 추진관리자 및 실무 담당자
- 교육시간 : 16 HR ( 2일 ) / 교육내용 및 시간은 협의조정 가능
모 듈 | 주 요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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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그마 History 및 Infra | - 혁신의 개요 및 필요성 - 6 시그마 추진체계 - 6 시그마 추진 로드맵 |
6 시그마 단계별 이해 | - Define ( 과제선정, 과제정의, 과제승인 ) - Measure ( 측정대상결정, 데이터 수집, 현수준 파악 ) - Analyze ( 프로세스 층별, 원인분석, 근본원인 선정 ) - Improve ( 개선안도출, 개선안선정, 개선안 발표 ) - Control ( 개선안실행, 효과파악, 문서화 및 공유 ) |
6 시그마 주요기법 | - 기초통계와 6 시그마의 통계적 의미 - 품질기능 전개 ( QFD ) - 시그마 성과지표 - FMEA |
- 가설검정 -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 실험계획법 ( DOE ) - 관리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