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 품질경영 및 품질혁신 품질경영종합
- 품질경영의 기본 개념부터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개선 등의 실무적인 내용을 다양한 사례와 실습을 통해 습득
- 품질관리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 습득
- 교육대상 : 품질부문 담당자, 생산 · 공정 · 생산기술 · 생산관리, R&D 등 품질관련 실무자
- 교육시간 : 22 HR ( 3일 ) / 교육내용 및 시간은 협의조정 가능
모 듈 | 주 요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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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의 기본개념 | - 품질의 중요성 - 시대변화와 품질의 개념 - 관점 별 품질정의 - 품질의 개념 |
품질경영 철학 및 발전과정 | - 품질경영철학 -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
TQM | - TQM 이란 무엇인가 - TQM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고, 특성은 무엇인가 - TQM 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들은 무엇인가 - TQM 에 대한 종업원들의 저항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 - TQM 은 기업에게 어떠한 성과를 가져다 주는가 - 한국에서의 TQM 현황은 어떠한가 |
품질비용 | - 중요성과 의의 - 품질비용 이란? - 품질비용의 구성 - 품질비용 통제의 효과 |
품질개선 기본도구 | - 지속적 개선의 개념 - 품질관리 7 가지 도구 - 품질관리 신 7 가지 도구 - 과제달성형 접근방법 |
통계적 공정관리와 품질공학 | - 관리도 - 공정능력지수 - 샘플링 검사 - 다구찌 품질공학 - 우연적 변동과 조직적 변동 |
고객만족 측정 | - 고객만족은 경영품질의 근본 - 고객만족경영의 특징은 고객만족지표의 설정 - 고객만족도 측정과 활용 - 고객의 니즈 파악 기법 |
품질기능 전개와 품질의 전략적 활용 |
- 품질기능전개 - 매력적 품질과 당연적 품질 |
품질개선 기본도구 | - 품질방침의 수립 - 방침관리의 개념 - 방침관리와 목표관리의 차이 - 방침관리의 추진 - 전략적 방침관리 |
조직구성원의 조직적 참여 | - 기업문화의 변혁과 TQM - 종업원의 참여 - 조직구조상의 변화 - 기능별 조직 - 품질분임조 - 제안제도 - 종업원 만족도 향상에 의한 참여의식 제고 - 능력개발의 개념과 방법 - 교육 및 훈련 |